game/World of Warcraft

게임 WOW 에서 유래된 인터넷 용어들을 알아봅시다 2019. 4. 16

쪽마 2023. 2. 26. 22:57

World Of Warcraft ( 이하 와우 ) 는 MMORPG 의 커다란 획을 그은 게임입니다. 2004년 서비스된 게임으로 지금까지도 확장팩이 추가되면서 서비스 되고 있으며, RPG 계의 교과서같은 (RPG계의 이더리움?) 세계적인 게임입니다. 어릴적했던 추억의 도스게임 워크래프트1,2에 이어 워크래프트3 그리고 월드오브워크래프트에 이르기까지 압도적인 세계관과 소름돋는 시네마틱으로 사랑받고 있습니다. 와우는 접는것이 아니라 잠깐 쉬다가 오는것이다 라는 말이 있을정도로 은퇴와 복귀를 반복하는 유저도 많은데요. 이런 영향력에서인지 국내에서는 유난히 WOW 에서 유래된 용어들이 인터넷에서 많이 쓰이고 있습니다.

레이드


일전의 RPG 게임들이 '개인플레이' 에 치중했다면 와우가 성공한것은 파티플레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2명~5명으로 이루어진 파티플레이와 6명~40명으로 이루어진 공격대플레이가 있었지요. 탱커,딜러,힐러로 나뉘어 각자 포지션을 완수해야만 보스를 잡을수 있기 때문에 협동력과 필요로 합니다. 보스를 공략하다가 단 한명만 삑사리내도 40명이 전멸하는 경우가 더러 있었죠. 이렇게 공격대를 짜서 보스를 공략하는것을 레이드라고 이야기합니다.

예시1 ) 갓썸 또 이모양이네.. X대식 잡으러 레이드가실분 구함
예시2 ) 찰리 트위터 관심종자 보소. 악플 레이드 갑시다

어그로


와우가 본격적으로 인기를 끌수있었던것은 개인플레이보다 파티플레이가 우선시 되었기 때문입니다. 적게는 5명 많게는 40명이 한팀이 되어 보스를 공략하는 과정에서 서로 짜증도 나고 불만이 생기기도 하지만 반대로 단합하여 보스를 쓰러트렸을때의 쾌감은 이루 말로 다할수 없습니다. 탱커,딜러,힐러의 역할이 필요한데요. 탱커가 소위 말하는 몸빵입니다. 탱커가 방어력과 저항력을 자랑하며 최소한의 데미지를 입는동안 딜러는 몹에게 딜을 하고, 힐러는 탱커와 딜러에게 치유마법을 거는것입니다. 몹들이 어떤 대상을 공격할지에 대해서 어그로수치가 있는데요. 주로 탱커가 고함이나 분노등의 도발류의 스킬이 있어 몸빵을 자처하지만 딜러가 엄청난량의 딜을 넣는다던지 하면 어그로가 넘어가서 딜러와 힐러진이 무너지며 파티가 전멸하는 경우가 더러 있습니다. 관심을 끄는 도발 행위 정도로 이해하면 되겠지요.

예시 1 ) 패트릭 또 어그로 끄네 ㅋㅋ 큐텀 폭락각인데
예시 2 ) 어그로성 글이니 관심끕시다..

신박하다


와우에 성기사라는 직업이 있습니다. 그중 '신성' 이라는 치유계 특성을 탈수가 있는데요. 판금을 입어 기본적으로 방어력이 강한 기사에게 치유능력이 있으니, 필드에서 PK를 하거나 전쟁에서 매우 높은 생존률을 자랑하게 됩니다. 방어력과 피통이 세서 기껏 콤보를 날리며 열심히 피를 깍아놔도 스스로 치유를 하거나, '무적' 이라는 피가 안다는 스킬을 쓰고 자가치유를 하는등 극혐의 대상이 되죠. 그래서 매우 안 죽는 신성기사.. 신기를 바퀴벌레라고 부르게 됩니다. 줄여서 게임상에서는 박휘라고 부르는데, 그로 인해 디씨 와우갤러리에서는 신기하다라는 말대신 신박하다로 쓰게 되고 ㅋㅋ 뭔가 신기하다의 상위호환같은 느낌으로 신조어가 됩니다.

예시 1 ) 저딴 글이 왜케 보상이 높지 ?? 신박하다
예시 2 ) 신박하게도 스팀사서 익절함

종특


종족특성의 줄임말입니다. 와우에는 여러 직업과 종족이 있는데요. 인간의 경우 은신감지력이 높고, 평판을 올리기가 쉬운것이 있었고, 트롤의 경우 가속도를 올리는 광폭화 스킬이라던지 생명력 회복이 빠른 이점이 있었습니다. 이런 종족특성은 매번 패치때마다 바뀌고, 10개의 종족마다 지속효과와 스킬이 다르기 때문에 직업과도 맞닿아 있고, 레이드와 전쟁에서 유리함이 다릅니다. 이 종특이라는 말은 주로 인터넷에서 특정 국가나 집단을 까기 위해 쓰입니다.

예시 1 ) 역시 상장후 서버다운 ㅋㅋ 갓썸 종특보소
예시 2 ) 또 물렸음 ? 님 종특 오지네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