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부동산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발급

쪽마 2016. 9. 20. 13:29

1.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의 용도

건강보험(의료보험)자격득실 확인서는 건강보험의 자격이 되는지를 확인하기 위한 서류로써, 소득증빙이나 재직증명 등의 용도로 금융사, 공공기관 등에서 요구하는 서류중 한가지입니다.
직장에서 4대보험을 통해 건강보험이 가입되어 있다면 직장가입자로, 그렇지 않을 경우에는 지역세대원으로 분류가 됩니다.

2.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발급방법

예전에는 공단에 직접방문을 해야 발급받을 수 있었지만, 최근에는 팩스나 인터넷을 통해 쉽게 발급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A . 콜센터 전화 후 팩스로 받는 방법

1) 1577-1000 (국민건강보험공단 ARS)으로 전화 걸기.
2) 상담사 연결을 선택
3) 상담사와 연결되면 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를 팩스로 보내달라고 요청.
4) 본인인증절차 (개인정보 몇가지) 알려 준 후 받아볼 수 있는 팩스번호를 전달.
이후 팩스를 통해 건강보험득실확인서를 바로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B. 인터넷을 통한 발급방법

1) http://minwon.nhis.or.kr 국민건강보험 사이버민원센터 접속

2) 메인화면의 자격득실확인서 발급 버튼을 클릭
3) 로그인 화면이 뜨면 공인인증서로 로그인 할 수 있게 엑티브x 설치 후 본인의 주민등록번호를 입력
4) 공인인증서 본인인증 버튼을 클릭.
5) PC나 USB에 저장된 본인의 인증서를 선택, 암호를 입력 후 로그인
4) 로그인 후 본인의 건강보험 자격득실 내역이 나타나면 [프린트발급] 버튼을 클릭해서 출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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